세계 속의 자랑스러운 명진인!

학교생활규정

제1장 총 칙

제1조(명칭)

이 규정은 ‘명진고등학교 학교생활규정’이라 한다.

제2조(목적)

이 규정은 본교 학생 생활과 관련한 제반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 학습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의식을 함양하게 하여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서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 및 법치주의 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적용근거)

본 규정은 「교육기본법」 제12조 제1항, 「초·중등교육법」 제18조의 4(학생의 인권보장), 제20조 제3항(교사의 교육권), 「동법시행령」 제9조(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광주광역시 학생인권 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에 근거한다.

제2장 학생생활 선도 위원회

제4조(학생생활 선도위원회의 구성 및 의결)
① 학생들에 대한 생활지도에 관한 실무를 담당하고, 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학생선도위원회를 둔다.
② 학생선도위원회는 교감을 위원장으로 하고, 안전생활부장, 교육기획부장, 교육연구부장, 해당학년부장, 상담교사, 상벌계 교사(간사) 등을 위원으로 한다.
③ (의결 및 개정) 본 위원회의 제반 규정을 의결·개정할 시에는 위원 2/3 이상 출석하고, 출석위원 2/3의 찬성으로 한다.
제5조(기능)

본 위원회는 학생 선도 조치가 있을 시 소집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시 학교장이 판단하여 소집하여 이를 심의한다.

제6조(사안설명)

본 위원회는 심의 전에 담당교사 및 담임교사로부터 사안 설명과 의견을 듣고 학부모 등 보호자에게 의견을 진술할 기회를 줄 수 있다.

제7조(학교장 재심부의)

학교장은 위원회가 심의한 사항에 대하여 필요에 따라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제3장 학생생활

제1절 교내 생활
제8조(기본품행)
①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② 수업 시작종이 울리면 조용히 자리에 앉아 수업 준비를 한다.
③ 복도에서는 우측통행을 한다.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④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친절하고 예의를 지키며 진실한 태도로 협조하기 위해 노력한다.
⑤ 따돌림, 폭력 등 학교 공동체의 평화적 관계를 저해하는 일체의 행위에 가담하지 않는다.
⑥ 교사의 정당한 교육적 권한과 지시를 존중하고 따른다.
⑦ 교사의 조치가 부당하다고 생각하는 경우 공손한 언행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개선을 요구한다.
⑧ 학교 구성원 간의 갈등이나 문제는 대화로 해결한다.
⑨ 고성, 욕설, 속된 말, 은어 등 모욕적인 언행을 삼가고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한다.
⑩ 성별, 종교, 민족, 언어, 장애,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여건, 성적 등에 관계 없이 타인을 존중하고, 권리와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한다.
⑪ 성(性)에 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⑫ 서로 인사하고 배려하며 행복하고 즐거운 학교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제9조(자기주도적학습)

스스로 탐구하는 자세로 학력과 창의력을 기르고 교양을 높이기 위해 독서에 힘쓰며, 권장도서를 우선하여 독서한다.

제10조(시설이용 및 환경)
① 학교의 시설 및 물품, 기자재를 소중히 여기고 훼손하지 않으며, 정리 정돈한다.
② 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을 해서는 안 되며,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에 노력 하여야 한다.
③ 쓰레기는 분리원칙에 따라 분리하여 휴지통에 버리고 껌이나 침을 함부로 뱉지 않는다.
④ 문은 조용히 열고 닫으며 발로 차지 않는다.
⑤ 특별교실과 체육관(강당)의 사용은 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사용규칙을 잘 준수한다.
⑥ 방과 후, 휴일 등에 있어 학교 시설 이용은 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
⑦ 학교 구성원의 건강과 안전을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사안을 인지할 경우 교사에게 그 사실을 알린다.
⑧ 수돗물, 전기 등을 낭비하지 않고 에너지 절약을 생활화한다.
제11조(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①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②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제12조(교우관계)

학생들은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제13조(예의)
① 등 · 하교시 용의 복장을 단정히 한다.
② 수업 시간을 시작하거나 끝날 때 학급실장의 구령에 따라 교과 담임교사에게 정중하게 인사한다.
③ 실내에서 선생님을 만났을 때에는 가볍게 목례를 한다.
④ 상·하급생 사이에는 서로 인사를 한다.
제14조(보행)
① 복도에서는 소리 나지 않게 조용히 걷는다.
② 실외에서는 신발은 구겨 신거나 끌고 다니지 않는다.
③ 실내에서는 실내화를 착용하며, 실내화 착용시 실외화는 신발주머니 혹은 신발장에 넣어 보관한다.
제15조(화장실 사용)
① 화장실은 깨끗이 사용한다.
② 휴지는 휴지통에 버리고 변기에 이물질을 넣지 않는다.
③ 바닥에 침을 뱉지 말고 용변 후 뒷정리를 깨끗이 한다.
④ 문을 조용히 여닫고 발로 차거나 두드리지 않는다.
⑤ 화장지를 꼭 휴대하고 용변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는다.
⑥ 화장실 기물을 조심스럽게 다룬다.
제16조(폭력예방)
①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가담하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②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 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후를 인지할 경우나 폭력 등 사안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에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익명을 활용할 수도 있다.
가. 담임교사, 상담교사, 학교폭력책임교사 혹은 (해당)학생의 보호자
나. 학교나 교육청 홈페이지 또는 소리(신고)함
다. 시·도교육청 학교폭력 핫라인 (380-4300)
라. 학생고충신고상담전화 1588-7179
마. 대검찰청 학교폭력신고전화 1588-2828
바. 광주해바라기센터(성폭력사안) 225-3117
사. 경찰청 117등
③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신고를 하여 보호를 받는다.
④ 학교폭력 피해 및 가해 학생은 학생선도포상위원회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심의 결과에 따라 보호 및 징계조치를 취할 수 있다.
⑤ 폭력 가해학생은 부모와 학교의 동의를 얻어 전학을 할 수 있다.
제17조(동아리활동)
①학생들에게 건전한 취미생활과 여가 활동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즐거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활동이 일회적인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이어지게 함으로써 선후배간의 우의를 돈독히 하고, 지도교사의 배치를 통하여 교사와 학생 사이의 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함으로써 인성교육의 근본적인 목적을 달성하는데 있다.
② 특기·적성 교육과 클럽(계발)활동을 연계하여 교내 동아리활동 등 건전한 단체활동을 권장하되,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가. 동아리의 구성원은 본교 재학생으로 한다.
나. 동아리는 학생들과 지도교사의 요청과 학교장의 허락에 의해 구성한다.
다. 각 동아리는 고등학생으로서 허용될 수 있는 활동 범위 내에서 구성한다.
라. 동아리 활동은 점심시간 또는 정규 교과시간이 끝난 후 실시하도록 한다.
마. 교칙에 위배되는 행위를 하는 동아리는 학교장의 명에 의해 해체할 수 있다.
바. 인가된 동아리는 각종 행사(예술제, 학교 축제, 기타 동아리와 관련된 행사 등)에 참가할 수 있다.
사. 인가된 동아리는 활동과 관련하여 학교에 각종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아. 필요에 따라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외부 전문가나 학부모를 지도교사로 둘 수 있다.
자. 동아리의 결성을 위해서는 활동목적과 계획을 작성하여 특별활동 담당부서(관련 지도부)에 등록·승인을 받아야 하며, 반드시 지도교사를 둔다.
③ 지도교사의 역할
가. 매년 3월초에 학생들과 협의하여 동아리활동계획을 수립하여 창체부에 제출하도록 한다.
나. 동아리의 특성을 살려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흥미를 갖도록 지도하되, 동아리 활동은 학교생활의 일부이고 학교의 본래 목적인 학업에 소홀하지 않도록 지도해야 한다.
다. 각 동아리의 연간활동계획서, 개인별 가입신청서, 활동실적을 비치하고 다음 학년도 계획 수립시 참고하도록 한다.
제18조(휴식시간 및 여가시간)

학생들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한다.

① 휴식시간(식사시간 포함) 및 여가시간에는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린 활동을 한다.
② 휴식시간(식사시간 포함) 및 여가시간에는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③ 화장실 사용 시 질서와 위생 규칙을 지켜 청결을 최대한 유지한다.
④ 교사의 허가 없이 학교 밖을 출입하지 않는다.
⑤ 급식실에서는 청결을 유지하고 질서를 잘 지킨다.
⑥ 일과 중 휴식시간에 교정에서는 자전거, 오토바이, 각종 스케이트 및 보드를 타지 않는다.
⑦ 휴식시간 중 체육활동은 운동장과 체육관에서만 허용된다.
⑧ 타인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심한 장난이나 체육활동을 하지 않는다.
⑨ 화투, 카드놀이 등 사행성 오락을 하지 않는다.
⑩ 여가시간에는 특별실(컴퓨터실, 과학실, 음악실, 체육관, 도서관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해당실의 이용규칙을 잘 준수한다.
⑪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제19조(용모 및 복장)
① 두발, 장식, 화장 등 용모에 관한 사항은 학생 스스로 결정한다. 단, 과도한 화장이나 염색은 교육적 차원에서 지도할 수 있다.
② 교육의 3주체인 학생, 학부모, 교사의 협의아래 정한 교복을 착용한다.
③ 청결을 유지하여 타인에게 불쾌감을 유발시키지 않도록 한다.
④ 타인을 비하·조롱하거나 인권을 침해할만한 문구, 상징 등이 포함된 복장과 장식물을 착용하지 않는다.
⑤ 실내화와 실외화는 구분하여 착용한다.
제20조(학급 내 봉사활동)

학생의 학급 내 봉사활동(주번)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제반 행사, 조회, 종례, 기타 일과에 관하여 담당교사의 지시를 받고 학급에 전달 또는 시행에 필요한 준비를 철저히 한다.
② 학급비품 정돈, 실내 청소, 학급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봉사한다.
③ 청소구역의 청소상태를 확인한다.
④ 학급비품 관리에 최선을 다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당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⑤ 소정의 등교시간 보다 일찍 등교하여 활동에 임하고 종례 후 정리정돈을 한 후에 하교 한다.
⑥ 주번활동의 제외 범위와 활동 기간은 담임교사가 조절할 수 있다.
제21조(학급 및 수업에서 태도)
① 수업 등 교육활동의 시종시간을 준수한다.
② 수업 내용과 무관한 말과 행동, 소음 등으로 교사의 원활한 수업진행이나 다른 학생의 학습을 방해하지 않는다.
③ 교사의 허락 없이 본시 교과 이외의 과목을 공부하지 않는다.
④ 교사의 허락 없이 수업 중 교실 안팎에서 돌아다니지 않는다.
⑤ 쾌적한 수업 및 학급생활을 위해 청결, 정리정돈 등에 관한 맡은 바 책임을 성실히 수행한다.
⑥ 수업에 필요한 교재, 준비물을 지참하고, 제시된 과제는 성실히 수행한다.
⑦ 수업시간에 졸지 않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되, 불가피하게 수면이 필요할 경우 교사의 허락을 받는다.
⑧ 학급의 시설 및 물품, 기자재를 소중히 여기고, 다른 학생의 소유물을 허락 없이 사용하지 않는다.
⑨ 수업 중 껌을 씹거나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는다.
⑩ 수업 중 휴대폰을 꺼내 놓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제22조(소지 및 사용이 불가한 물품)

학생 개인 및 학교, 학교구성원 모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다음 각 호의 물품은 소지하거나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다만, 일부 물품의 경우 특별한 교육활동을 위해 학교장이 허가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① 성냥, 라이터, 폭죽, 드라이기, 고대기 등의 인화물질 및 전열기
② 칼, 쇠파이프, 공구류, 고무총, 각목 등 타인을 타격해 위해할 가능성이 현저한 물품들
③ 레이저 포인터 등 레이저 기구
④ 모든 형태의 도박에 관한 물품
⑤ 불법적으로 입수했거나, 인권침해 및 폭력적인 행위를 지지하는 의미를 담은 물품
⑥ 성적 수치심을 유발시키거나 저속하고 음란한 내용을 담은 각종 자료 및 물품
⑦ 담배, 주류, 부탄가스, 본드, 마약, 향정신성 약물 일체
⑧ 면허증이 없거나 보호자의 동의 없이 사용하는 차량 및 오토바이
제23조(기타 교내생활)

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교사의 임장 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① 교내에서 학생의 회합을 할 때
② 실외 활동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③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때
④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⑤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제24조(출석사항 평가)

출결사항은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른다.

제25조(경조사 출결)

경조사 출결사항은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른다.

제26조(출석사항 평가)

출석사항의 평가는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른다.

제27조(결석의 종류)

결석의 종류는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른다.

제2절 교외생활
제28조(교외생활)

학생은 교외생활 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①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도록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②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 학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③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④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⑤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⑥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⑦ 술, 담배, 본드, 마약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⑧ 청소년 유해업소 출입 및 불법 취업을 금한다.
제29조(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①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②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③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제30조(거리 질서)
① 줄을 서서 차례로 승·하차하며 차내에서는 조용히 한다.
② 무단 횡단을 하지 말고 횡단보도, 육교, 지하도, 건널목을 이용한다.
③ 교통 신호를 잘 지킨다.
④ 항상 보도를 이용하여 통행을 한다.
⑤ 노약자에게 자리를 양보한다.
⑥ 자전거 통학시 2인이 승차하거나 과속을 하지 않는다.
⑦ 오토바이를 타지 않는다.
⑧ 등·하교시 교문 앞까지 승용차를 이용하지 않는다.
제31조(행락 질서)
① 학생다운 언행과 용의 복장을 갖춘다.
② 깨끗한 환경을 유지하며 휴지나 오물을 함부로 버리지 않는다.
③ 학생으로서의 긍지와 품위를 유지하고 건전한 생활을 하도록 한다.
④ 기타 풍기 문란한 행동을 하지 않는다.
제3절 정보통신
제32조(사이버 생활)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①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②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③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④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이나 불법 유해 매체물의 교내 반입 및 배포를 금한다.
⑤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⑥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⑦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⑧ 학교에서 영리를 취할 목적이나 상거래를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다.
제33조(통신기기 사용)
① 교육활동 과정(조·종례 시간, 수업, 청소활동, 학교행사, 체험활동)에서 휴대폰 등 전자기기는 작동시키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특히 수업시간과 자기주도적 학습시간에 소지 사용해서는 안된다. 단, 교육적 목적 달성을 위해 교사가 허가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② 34조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전자기기를 작동시키거나 사용한 학생에 대해 전자기기 제출을 교사가 요구할 경우 학생은 그 요구에 응한다.
③ 휴대폰을 사용할 때에는 타인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통화예절을 지킨다.
④ 시험기간 중 휴대폰 등 전자기기는 등교 시 담임교사에게 제출하여 보관하며, 시험 중 이를 소지하거나 사용할 경우 부정행위로 간주된다.
⑤ 교내의 모든 정보화기기는 교육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⑥ 교내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제4절 학생지도 및 상벌
제34조(안전지도)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① 실험·실습 및 체육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②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③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④ 물놀이 · 등산 · 빙판 · 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⑤ 등·하교 시 교통안전 지도를 위하여 교사와 학생 및 학부모(봉사단체)로 구성된 교통지도반을 운영할 수 있다.
⑥ 우리학교의 ‘현장교육학생안전관리규칙’을 준수한다.
제35조(진로지도)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진로지도에 힘쓴다.

① 가급적 관련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지도에 활용한다.
② 진학정보실의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③ 직업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④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⑤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 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⑥ 개별상담 및 집단상담(심성훈련)을 실시한다.
제36조(통신기기 사용 지도)
① 전자기기를 규정에 맞지 않게 사용한 학생에 대해서는 교육적 지도를 단계적으로 거친다.
② 제34조 제1항에서 예시한 교육활동 과정에서 전자기기를 작동시키거나 사용한 학생에 대해서는 전자기기를 제출하도록 하여 담임교사가 1주일간 보관한다.
③ 제37조 제2항에 따라 전자기기 제출을 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이 거부할 경우, 학생선도포상위원회에 회부할 수 있다.
④ 반복적이고 상습적으로 전자기기를 규정에 맞지 않게 사용한 학생은 학생선도포상위원회에 회부하여 단계적으로 징계 조치할 수 있다.
제37조(교외생활 지도)

학교는 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의 학생비행을 예방하거나 선도한다.

제38조(체벌 및 소지품검사)

초·중등 교육법 제18조,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31조 제8항에 의거 지도한다.

① 학생들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거나 정신적 모욕감과 수치심을 주는 일체의 행위(언어폭력 포함)를 금지한다. 금지해야 할 체벌의 범주는 다음 각 호와 같다.
가. 도구나 신체에 의한 체벌
나. 반복적·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다.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라. 학생들에게 모욕감이나 수치심 등을 유발시키는 언어적 폭력
② 훈육·훈계의 지도 방법은 다음 각 호의 내용을 기준으로 시행한다.
가. 구두 주의 및 경고, 상담 지도
나. 학생의 학습권 및 교사의 정당한 교육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일시적 제재 행위(자리에서 일으켜 세우기, 바른 자세 요구하기, 교실 앞이나 뒤로 이동시키기 등)
다. 사제 동행의 신체적 훈육(산행, 운동장 걷기, 노작활동 등)
라. 교사 교육활동 보조하기, 등굣길 안전지킴이, 급식 도우미, 방과후 잔류지도, 환경정화, 캠페인 활동, 특별과제 부여 등
마. 교실에서 분리 조치(타임아웃제) 후 대안적인 교실 운영
③ 교사가 상담 및 교육적 조치를 반복해도 학생이 행동 수정의 의지가 없다고 판단되면 학생선도포상위원회에 징계를 요청할 수 있다.
④ 학생과 교직원의 생명과 신체에 직접적 위험을 발생시키고, 학교의 안전을 위협하는 물건을 학생이 소지하여 사용 가능성이 현저할 경우 해당 학생의 소지품을 검사할 수 있다.
⑤ 소지품 검사는 다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일괄적이고 주기적으로 실시해서는 안 된다.
⑥ 소지품 검사 시에는 학생의 동의를 얻고, 다른 교원 입회 하에 모욕감과 수치심을 느끼지 않도록 가능한 한 간결하고 신속하게 실시한다.
⑦ 신체 내 휴대가 의심되는 소지품에 대한 검사는 여학생은 여교사, 남학생은 남교사가 실시한다.
⑧ 소지품 검사는 공개적으로 실시해서는 아니 되고, 가급적 보호자의 동의를 얻는다.
⑨ 소지품 검사가 가능한 상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가. 성냥, 라이터, 폭죽, 드라이기, 고대기 등의 인화물질 및 전열기 등을 소지하고 타인을 상해하거나 화재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제보를 판단하거나 접수한 경우
나. 칼, 쇠파이프, 공구류, 고무총, 각목 등 타인을 타격해 위해할 가능성이 있다는 제보를 접수한 경우
다. 담배, 주류, 부탄가스, 본드, 마약, 향정신성 약물를 소지하고, 본인, 또는 타인과 흡입 및 섭취할 수 있다고 판단이 되거나 제보를 접수한 경우
제39조(보호자의 책임)

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보상은 물론 도의적 책임을 진다.

제5절 징 계
제40조(징계의 원칙)

징계원칙은 다음 각 항과 같이 한다.

① 학생의 징계는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구성, 소명의 기회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요청권의 보장 등 적법절차를 준수한다.
② 징계와 그 전후의 절차에서 징계대상 학생의 회복과 복귀를 목표로 하고, 그것을 위하여 지역사회, 보호자 등과 협력한다.
③ 징계 내용은 공고하지 않으며, 학생에 대한 지도 방법 및 절차에서 학생의 인권을 보장한다.
제41조(징계 심의 및 의결)

학생선도포상위원회는 학생 징계에 관한 사항을 심의한 후 위원 2/3이상의 출석과 출석위원 2/3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42조(학생선도포상위원회 소집)

학생 징계 사안이 발생했을 때 소집한다.

제43조(학생선도포상위원회 사안설명)

담당교사 및 담임교사로부터 사안의 설명과 의견을 청취하고, 학생 또는 학생의 보호자(학부모)에게 의견진술의 기회를 부여하여야 한다.

제44조(재심의 부의)

징계 결정에 대하여 학생 또는 학부모는 15일 이내에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학교장은 재심 요구한 날로부터 5일 이내에 재심여부를 결정하여 그 결과를 당사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제45조(징계 종류)

학생에 대하여 교육상 필요한 경우 사안의 경중에 따라 다음 각 호와 같은 징계를 할 수 있다

① 교내봉사
② 사회봉사
③ 특별교육이수
④ 출석정지
⑤ 퇴학처분
⑥ 훈계·훈육, 교실에서 분리조치, 상담지도, 특별과제 부여 등은 징계에 속하지 아니하고, 학생 지도의 한 방법으로 한다.
제46조(징계 방법)

징계방법은 학생선도포상위원회의 의결과 학교장의 결재에 따라 다음과 같이 실시한다.

① 교내봉사 : 학생자치부에서 특별지도계획을 세워 지도한다.
선도 기간은 3일부터 10일 이내로 하며, 일과시간 중에 지도하고 지도불응시 가중처벌 할 수 있다.
② 사회봉사 : 학생자치부에서 특별지도 계획을 세워 학생을 지역행정기관, 공공기관, 사회복지기관에 위탁하여 환경정화, 교통안내, 사회복지시설 위탁봉사 등 사회봉사 활동을 하게 한다. 이때 학부모가 동행하여 지도하며, 선도 기간은 5일 이상으로 하고 해당기간은 출석으로 인정한다.
해당학생은 반드시 사회봉사 이수증을 제출해야 한다. 이수증이 없으면 사고결석으로 처리하며 가중처벌 할 수 있다.
③ 특별교육이수 : 교육법 시행령 31조 4항 규정에 의거 교육감이 설치 운영하는 특별교육과정을 이수하거나 교육감이 위탁 교육을 계약한 특별교육기관의 교육이나 상담치료 개별교육을 이수하게 한다. 선도 기간은 특별교육이수기간으로 하고 해당기간은 출석으로 인정한다. 해당학생은 반드시 특별교육 이수증을 제출해야 한다. 이수증이 없으면 사고결석으로 처리하며 가중처벌 할 수 있다.
가. 선도대상 학생은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학생특별교육이수 위탁기관에서 특별교육을 이수하게 한다.
나. 상습흡연자는 학교에서 담임교사, 보건교사 및 학부모, 지역보건소와 연계하여 금연침을 시술하고,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금연학교 등 에서 특별 교육을 이수하게 한다.
다. 약물·마약·환각제·알콜중독자 치료는 보건교사 및 학부모와 상의하여 치료하고 특별 교육을 이수토록 한다.
라. 행동·심리상 장애가 있는 학생의 경우 학부모와 협의하여 상담치료교육, 심리치료 교육전문기관 또는 의료 기관의 치료를 받고, 특별교육을 이수하게 한다.
마. 상담 자원 봉사자, 사회복지사(social worker)등과 연계하여 일대일로 학생자치부장의 주관하에 치료교육을 받게 하는 개별교육을 이수하게 한다.
바. 부적응 요인이 가정에 있을 경우에는 학생과 학부모가 합동으로 교육프로그램에 참가하도록 한다.
④ 출석정지 : 출석정지는 1회 10일 이내(년 3회 이내) 가능하며 그 기간은 무단결석으로 처리하고 전학권고는 불가능하다.
학교장은 출석정지 기간에 대상학생의 지도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특별교육이수기관에 위탁가능)한다. 생활기록부에 징계사항은 기록하지 않는다.
⑤ 퇴학처분 : 출석정지 기간 30일이 경과한 이후에도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경우에 적용할 수 있다. 퇴학처분을 명할 때는 진로 알선을 위해 노력하고, 학생선도대장에 0000년 00월 00일 00기관으로 전·편입학, 재입학, 입소, 취업 등 진로 상담 결과를 기록한다.
가. 퇴학처분과 동시에 사회교육기관, 산업체 특별학급, 직업교육 훈련기관, 대 안학교 등으로 진로를 전환하거나 학생의 희망에 따라 직업도 알선토록 노력한다.
나. 학생을 퇴학 처분하기 전에 다른 학생의 교육상 필요한 경우 10일 이내로 학교교육을 대신하여 가정학습을 받도록 하고 생활지도부장 주관 하에 담임교사 및 학부모와 연계하여 지도한다. 해당기간은 사고결석으로 처리한다.
⑥ 징계처분 사실은 학생선도대장에 기록하여 관리하며, 추후 지도 자료로 활용한다.
⑦ 학생회 임원(회장, 부회장, 운영위원) 및 대의원(학급회장(실장), 학급부회장(부실장))이 징계 처분된 경우 그 직위를 해임하고 1주일 이내에 그 직을 보직 하여야 한다.
제47조(심의 확정)
① 징계 사안에 대하여는 담당교사의 진상조사(사고경위서)와 담임교사의 의견 및 평소 생활태도, 학생의 희망 등을 근거로 학생선도포상위원회에서 심의하여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확정한다.
② 학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는 학생선도포상위원회의 심의사항을 교직원회의에 회부하여 심의, 확정할 수 있다.
제48조(징계내용 통보)

징계가 확정되면 보호자에게 징계내용을 통보하고 징계에 협조하도록 요청한다.

제49조(징계 유보)

선도 중의 학생이라도 소풍, 수학여행, 수련활동 및 각종 대내외고사에 응하게 할 수 있다. 단, 행사 및 대내외고사 기간은 징계 기간에서 제외한다.

제50조(징계 경감 및 해제)

학교장은 징계 완료 전이라도 개전의 정이 뚜렷하며 상당한 이유가 있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담임교사 및 학생자치부 담당교사의 책임지도를 전제로 처벌의 경감 및 그 기간을 단축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단, 선도해제의 대상이 된 학생은 생활규정을 준수하겠다는 본인과 보호자의 서약서를 징계 해제 전에 학생자치부에 제출하여야 한다.

제51조(재입학 또는 편입학)

퇴학처분을 받은 자는 초 중등교육법 시행령 제72조 또는 제74조에 따라 본인이 원할 경우 전입학 관리규정에 의거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재입학 또는 편입학 할 수 있다.

제52조(교직원의 협조 및 학부모 상담)
① 선도 기간 중 학생 선도는 학부모, 담임교사, 학생복지부, 환경부의 긴밀한 협조로 선도한다.
② 학생의 사고를 발견 또는 연락을 받은 교직원은 즉시 사유를 담임, 학년부장, 학생자치부장, 교감, 교장에게 통보하고 담임교사는 해당 학생을 상담 또는 가정방문하여 사고 내용을 파악한 후 학생자치부에 통보한다.
③ 학생 생활지도는 담임교사, 학년부장, 학생자치부장, 학교장을 중심으로 전교사가 동참하여야 하며, 특히 학급 담임교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담임교사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
④ 학생지도와 관련하여 사안의 유형, 경중에 따라 담임교사, 교과담당교사, 부장교사, 상담교사, 보건교사 또는 학교장(교감)이 학부모와 상담을 실시할 수 있다.
제53조(퇴학처분에 대한 징계 재심 청구)
① 징계 처분 중 퇴학조치에 대하여 이의가 있는 학생, 또는 그 보호자는 그 조치를 받은 날부터 3일 이내, 그 조치가 있음을 안 날부터 7일 이내에 ‘광주광역시학생징계조정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
② 학생 또는 그 보호자가 징계조정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적어 서면으로 하여야 한다.
가. 청구인의 이름, 주소 및 연락처
나. 피청구인
다. 퇴학조치가 있음을 안 날
라. 청구의 취지 및 이유
③ 징계조정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때에는 청구사항을 지정 서식에 작성하여 관련 자료와 함께 담당부서를 방문하여 접수한다.
제54조(징계 기준)
① 광주광역시교육청 교육국-20543(2011.11.16) 관련, 장애학생(타학교 재학하는 장애학생 포함) 대상 학교폭력(성폭력)은 일반학생 대상 학교폭력(성폭력) 사안 처벌보다 한 단계 이상 높은 수위의 징계를 적용한다.
② 장애학생(타학교 재학하는 장애학생 포함) 대상 성폭행의 경우, 인지 즉시 경찰신고 및 피해학생 보호를 위해서 가해학생을 격리조치(출석정지, 전학, 퇴학 등) 한다.
③ 징계의 기준은 다음 표와 같다.
구분 행 위 내 용 선 도 기 준
교내
봉사
사회
봉사
특별
교육
출석
정지
퇴학
처분
예절 1 교사에게 불경한 언행을 한 학생
2 언행이 불량하여 주민으로부터 학교에 진정 또는 통보된 학생
준법 3 교사에게 불손한 언행을 하고 폭력을 가한 학생
4 인장 및 제증명, 공공문서를 위·변조하거나 나쁜 목적으로 사용하거나 대여한 학생
5 교사의 정당한 지도에 불응한 학생
6 공중도덕을 위반한 학생
7 다른 학생을 대신하여 비행한 학생
8 정당한 사유 없이 학교 단체 행사에 불참한 학생
9 선도 지도에 불응하고, 성행이 불량하여 개전의 정이 없다고 인정된 학생
10 경찰에 연행된 후 훈방된 학생
11 사법기관에 구속되었다가 석방된 학생
12 품행이 불량하여 개전의 가망이 없다고 인정된 학생
13 불온문서를 은닉, 탐독, 제작, 게시, 유포한 학생
14 형법상 유죄로 판결된 학생
수업 15 수업 또는 타인의 학습을 방해한 학생
16 수업 거부를 주동한 학생
17 고사 중 부정 행위를 했거나 동조한 학생
18 시험을 거부한 학생
19 시험 문제를 누설 또는 문제지를 절취한 학생
근태 20 무단 결석, 조퇴, 외출를 상습적으로 한 학생
21 무단 가출하여 사회 물의를 야기한 학생
22 정당한 사유 없이 연(連) 10일 이상 무단 결석을 한 학생
23 정당한 사유 없이 연(連) 15일 이상 무단 결석을 한 학생
24 정당한 사유 없이 연(連) 20일 이상 무단 결석을 한 학생
약물 25 흡연 또는 음주를 한 학생
26 흡연 또는 음주가 상습적인 학생
27 본드, 대마초, 환각제나 마약류를 복용한 학생
28 본드, 대마초, 환각제나 마약류를 상습 복용한 학생
퇴폐
행위
29 도박을 한 학생
30 상습적으로 도박을 한 학생
31 학생 출입이 금지된 장소에 출입한 학생
32 불량서적(음란서적)을 소지하거나 탐독한 학생
33 불량 비디오 및 녹음테이프를 소지 하거나 시청한 학생
34 불건전한 이성교제 등 풍기를 문란케 한 학생
35 부녀자나 노약자를 희롱하거나 심한 욕설을 한 학생
금품 36 금품과 관련된 불미스런 행동으로 학교의 명예를 훼손한 학생
37 금품을 절취, 사취한 학생
집단 38 금품을 강탈한 학생
39 불법집회에 참석하거나 불량서클에 가입한 학생
40 허가 없이 서클을 조직, 운영하여 교칙을 문란하게 한 학생
41 학교장 허가 없이 대외 행사에 출품, 출연 또는 참가하여 학교 명예를 훼손한 학생
42 학생을 선동하여 질서를 문란하게 한 학생
43 동맹 휴학을 선동, 주동하거나 동참한 학생
기타 44. 동일 학년에 3회 이상 동일 선도를 받을 때는 가중 처벌한다
45. 선도 기준 외의 것은 학생선도포상위원회 의결을 거쳐 처벌한다

제4장 개정 방법

제55조(개정 방법)

본 규정은 학생회, 전체교직원회, 학부모회, 학교운영위원회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개정한다.

부 칙

본 규정은 2005년 6월 10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이 규정은 2006년 6월 2일 개정 시행한다.

부 칙

이 규정은 2009년 6월 5일 개정 시행한다.

부 칙

이 규정은 2011년 3월 16일 개정 시행한다.

부 칙

이 규정은 2011년 5월 18일 개정 시행한다.

부 칙

이 규정은 2011년 11월 일 개정 시행한다.

부 칙

이 규정은 2012년 6월 25일 개정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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