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속의 자랑스러운 명진인!

동아리부서별안내

1. 2018학년도 교육과정 내 동아리활동 부서
분야 연번 동아리 명칭 활동 장소 대상 학년 학급당 인원 지도 교사
인문 분야 (15) 1 문헌정보부 도서실 1,2 1~2명 유○임
2 독일어 카페 소회의실 1,2 1~2명 김○태
3 영미소설 강독 및 토론 2-4 1,2 1~2명 김○아
4 중국 역사 • 문화 이해 반 컴퓨터실 1,2 1~2명 김○수
5 인문학 독서논술 2-7 1,2 1~2명 김○름
6 명진 꼴라쥬 2-9 1,2 선정학생 위○선
7 독서 레시피 2-3 1,2 1~2명 윤○미
8 영미문화 기행 1-3 1,2 1~2명 강○일
9 영자신문 읽기 및 토론 2-1 1,2 1~2명 민○호
10 시사 영어 토론 동아리실 1,2 1~2명 박○연
11 시 감상 및 창작부 2-6 1,2 1~2명 송○흥
12 TED STUDY 1-7 1,2 1~2명 김○주
13 명진글로벌리더 3-4 3 선정학생 조○승
14 일본스토리 대회의실 2 1~2명 김○자
15 명진 에듀케이션 3-5 3 선정학생 안○양
사회 분야 (5) 16 5월 학생회의실 1,2 1~2명 서 ○
17 논두렁(논쟁점을 두드려보고 궁시렁 대다) 1-1 1,2 1~2명 전○진
18 지리답사가즈아!! 1-8 1,2 1~2명 손○대
19 명진 인문연구 3-9 3 선정학생 송○석
20 명진 사회연구 3-3 3 선정학생 최○영
수리/ 과학 (14) 21 math debate 1-5 1,2 1~2명 김○훈
22 명진 자연교실 3-1 3 선정학생 최○영
23 수학 올림피아드 2-8 1,2 1~2명 장○식
24 수학 독서토론부 1-4 1,2 1~2명 김○진
25 수학 창의반 1-6 1,2 1~2명 최 ○
26 수학 토론부 2-2 1,2 1~2명 황○나리아
27 명진 나이팅게일 3-2 3 선정학생 조○성
28 생명과학탐구 토론부 2-5 1,2 1~2명 김○철
29 자연과학탐구 토론부 물리지학실 1,2 1~2명 김○수
30 명진메디컬(MK) 3-7 3 선정학생 임○자
31 명진머신 3-8 3 선정학생 김○형
32 명진B&C엔지니어(화공, 생공) 3-10 3 선정학생 전○수
33 교육실험 UCC 1-9 1,2 1~2명 황○규
34 MIT 생물화학실 1,2 1~2명 김○형
문화/ 예술/ 체육 (10) 35 명진 윈드오케스트라 악기실 1,2,3 전공학생 김○순
36 명진 통기타부 음악실 1,2 1~2명 김○원
37 탁구반 도연관 1,2 1~2명 한○희
38 뉴스포츠 도연관 1,2 1~2명 김○섭
39 Health Happy Movement 보건실 1,2 1명 김○숙
40 명진다빈치 3-6 3 선정학생 김○희
41 에코프렌즈 1-2 1,2 1~2명 최○윤
42 명진드로잉 미술실 1,2 전공학생 이 ○
43 배드민턴부 도연관 1,2 1~2명 서○성
44 소프트볼 운동장 1.2,3 소프트볼 선수 정○빈
실습/ 봉사/ 진로 (6) 45 전진(진로) 진로진학실 1,2 1명 윤○식
46 방송부 방송실 1,2 선정학생 김○남
47 또래상담부 상담실 1,2 선정학생 김○주
48 dream search 통합교육실 2,3 특수반 송○숙
49 수작반 통합교육실 1,2,3 특수반 주○경
50 1004 대회의실 1,2,3 선정학생 윤○현
2. 2018학년도 청소년 단체활동 및 문화예술 동아리 부서
연번 구분 지도교사 부서명 활동 장소 대상 학년 학급당 인원
1 청소년 강○곤 한국과학우주청소년단 교외 1,2,3 자연계열희망학생 (인원제한 없음)
2 청소년 황○규 인터렉트 교외 2,3 선정학생
3 청소년 황○나리아 청소년RCY 교외 1,2,3 희망학생
4 문화예술 이 ○ 명진드로잉 교내외 1,2 희망학생
5 문화예술 김○순 윈드오케스트라 교내외 1,2,3 전공학생
6 문화예술 김○원 명진통기타부 교내외 1,2 희망학생
7 문화예술 김○원 BLOSSOM(댄스부) 교내외 1,2,3 희망학생
8 문화예술 서○성 배드민턴 교내 1,2 희망학생
9 문화예술 김○섭 뉴스포츠 교내 1,2 희망학생
10 문화예술 한○희 탁구부 교내 1,2 희망학생
11 문화예술 김○원 MDC 교내외 1,2 희망학생
12 문화예술 이 ○ 아트로드 교내외 1,2 전공학생
3. 자율동아리 부서
연번 학술동아리 지도 교사 회원
(대표학생)
주요 활동 내용
1 늘해랑 민○호 1학년 4명
2학년 4명
3학년 3명
(정○연)
▣ 교육 관련 도서 읽고 토론, 교육 관련 영상 시청하고 토론 후 감상문 작성. 교육 봉사. 교육대·사범대 탐방. 멘토-멘티 프로그램
2 포순이 김○섭 1학년 4명
2학년 7명
(최○지)
▣ 경찰 관련 봉사 활동, 지구대 또는 경찰서 방문하여 경찰관 면담 및 인터뷰, 체력 관리, 경찰 관련 정보 공유. 한국사와 영어 관련 자격증 취득
3 HIM
(History In 명진)
이○수 1학년 4명
2학년 4명
(김○비)
▣ 역사 토론 진행, 토론 후 발표문 작성하여 책자 편집, 역사 신문 제작, 역사 관련 독서 후 토론, 역사 관련 영화 감상 후 보고서 작성
4 유고걸 김○수 1학년 6명
2학년 7명
(표○진)
▣ ITQ자격증 취득, 교사용 종이접기 자격증 취득, 북아트·교구 만들기, 봉사 활동. 교과 관련 뉴스 보고 문제점 탐색 후 보고서 작성하여 발표
5 유레카 임○자 1학년 5명
2학년 6명
(채○연)
▣ 선후배간의 멘토-멘티 활동을 통해 교학상장하는 효과를 얻음. 진학사 또는 워크넷에서 관련 학과에 대한 지식 수립 및 진로 탐색, 논문 번역
6 순두부
(순우리말과 문학을 두루 탐구하는 부원들)
김○애 1학년 5명
2학년 4명
(정○후)
▣ 각종 공모전과 백일장 참여. 문학 작품에 적힌 순우리말 찾고 독서 토론. 순우리말 공부하고 그 쓰임 알아보기. 문학 관련 영화 감상 후 보고서 작성. 간판 속 우리말 찾기
7 명진심봉사
(명확한 진로를 위해 心을 다해 봉사해보자!)
전○진 1학년 6명
2학년 9명
(정○빈)
▣ 진로가 명확하지 않거나 구체적이지 않은 학생, 자신의 진로를 확립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교내 활동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분야의 봉사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면서 자신의 진로에 정진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하여 만듦. 이와 더불어 생기부 채우기 위주의 무의미한 봉사활동이 아닌 다방면의 봉사를 통해 봉사의 참의미를 깨닫고 이러한 건강한 마음가짐을 갖고 사회구성원으로 발돋움하기 위함
8 심스틸러 김○태 1학년 6명
2학년 6명
(박○연)
▣ 문과의 진로 분야에서도 호텔, 경영, 광고, 기획 다양한 분야에서 대인관계, 창의력, 리더십을 필요로 하는데 이럴 함양하기 위해 모인 동아리임
9 BLOSSOM 김○원 1학년 5명
2학년 5명
3학년 3명
(김○은)
▣ 춤으로 진로를 정해서 나아가는 학생들이나 춤 쪽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 모여서 선배들과 후배들이 서로 친해지며 좋은 분위기를 만들고 춤에 대해 서로 힘든 점이나 어려운 점들을 이야기하면서 다양한 영상들을 찾아보고 직접 추는 듯 안무도 만들어 다양한 활동을 하고 학교행사에 많은 참여
10 도란도란 박○호 1학년 5명
2학년 9명
(김○랑)
▣ 모든 학문의 바탕이 되는 인문학적인 소양을 기르고자 대표적인 인문학 서적에 대한 윤독과 독서토론을 통해 깊이 있는 사고를 도출하고자 함
11 SG워너비 남 ○ 1학년 5명
2학년 4명
(이○현)
▣ 주요과목에 대한 멘토멘티 활동을 통한 성적향상 독서활동 후 감상문 작성으로 생활기록부-독서상황에 기재를 하고 독서마라톤 가입 후 3000쪽 이상(거북이코스)을 완주함으로써 생활기록부 국어 독서상황에 기재를 목표하고 k-mooc를 수강하고 이수증을 발급받고 진로박람회나 과학축전 등 현장견학 후 보고서 작성을 통해서 보다 알찬 학생생활을 계획하고 실천할 것을 목적으로 설계함
12 D(oing)C(omputer)P(programming) 장○식 1학년 5명
2학년 4명
3학년 5명
(김○솔)
▣ 2018년부터 코딩교육의 의무화에 따라 실제 직업이 SW인재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기본인 C언어/JAVA언어를 습득하고 멘토.멘티 활동을 통해 협력심을 기르기 위함
13 G.O 손○대 1학년 5명
2학년 3명
(이○원)
▣ 지리분야를 목표로 하는 학생들과 함께 도움이 되는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자신의 진로에 보탬이 되도록 하는 부분에서 동아리를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또한, 혼자하기 어려운 지리 답사를 하며 동아리원들 간의 친목을 형성하고, 다양한 지리적 지형을 관찰함으로써 지리적 관찰력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지리에 대한 을 넓히기 위함
14 Be Nurse 황○규 1학년 6명
2학년 8명
(송○원)
▣ 간호학과에 대한 정보 공유, 보건 계열 사건 스크랩, 질병 관련 기사 스크랩 및 영상 보고 감상문 쓰기
15 진짜 가시나 한○희 1학년 5명
2학년 4명
(김○영)
▣ 사관학교 진학과 군 관련 직업을 원하는 학생들의 모임으로 멘토 멘티 활동을 통해 필요한 지식을 공유하고 신체적 능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운동을 실시하고자 함
16 한항동
(한국항공동아리)
민○호 1학년 5명
2학년10명
(김○연)
▣ 진로 희망이 승무원인 학생들이 모여 좀 더 깊이 있는 진로탐색을 이루고자 함.
17 M.E.D
(Myeongjin English Debate)
민○호 1학년 5명
2학년 5명
(홍○애)
▣ 영어를 좋아하는 사람들끼리 모여 자신의 생각을 영어로 말함으로써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자 함
18 생필품 김○철 1학년 5명
2학년 4명
(이○빈)
▣ 생명공학에 관심을 가지고 있던 학생들이 만나 생명과학과 관련된 실험, 기사 스크랩, K-MOOC 강좌 시청 등의 폭넓은 지식을 수용하고, 동아리 부원들끼리 생명과학과 관련된 지식을 공유하고 서로 토론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부원 모두가 성장의 계기 마련
19 Pro듀4 윤○미 1학년 5명
2학년 4명
(주○정)
▣ 신방과, 미디어영상학과 지망생들의 모임. 진로에 대한 흥미,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만들기 위함
20 파노라마 김○원 1학년 6명
2학년10명
(박○영)
▣ 축제에 연극 올리기 청소년 영화제 참가하기
21 화핡♥트리플S 남○수 1학년 6명
2학년 6명
3학년
(김○주)
▣ 유일하게 화학프런티어 대회를 준비하는 동아리로써 올해에는 화학관련 K-MOOC 강의 수강, 다양한 실험 진행, GIST와 국립광주과학관에서 진행되는 과학스쿨 강의 수강, 과학독후감 작성 등
22 애봉이 김○주 1학년 6명
2학년 8명
(이○은)
▣ 개별적으로 봉사활동을 하는 것보다는 부원들끼리 각자 적성에 맞는 봉사활동을 하면서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서로 힘을 나눠 도와줌으로써 공동체 의식 함양에 의의를 둠
23 아트로드 이 ○ 1학년 6명
2학년 6명
(김○린)
▣ 미술전공 학생들끼리 크로키 활동을 통해 빠른 시간 내에 대상의 구조를 파악하며 관찰력을 기르고 손을 빨라지게 훈련. 또 혼자 하기는 어려운 미술 전시회관람, 미술봉사 등 활동을 같이하여 같은 목표를 가진 선후배간의 친목을 쌓으며 어디 가서 쉽게 털어놓기 어려운 미술하면서 생기는 고민을 나누어 어려움을 이겨내도록 서로 도우며 미술 관련독서, 생기부 쓰는 방법 등 정보를 교환하며 미술을 하는 학생들의 학교생활이 더욱 즐겁고 유익 하게 만들기
4. 소논문 학술동아리 부서
연번 학술동아리 지도 교사 연구 분야 회원
(대표학생)
주요 활동 내용
1 TVN 김○남 인문 1학년 6명
2학년 2명
(박○연)
▣ 영상 제작 및 공모전 참가, ‘시청자 미디어 센터’방문 및 체험, 방송 관련 소논문 작성
2 의.약학탐구반 남○수 자연 1학년 5명
2학년 5명
(박○윤)
▣ 생명윤리에 관한 영화 또는 책을 읽고 토론, 의학 분야에 대한 연구 후 기사로 작성. 발명기자단활동
3 MSG 정○환 자연 1학년 5명
2학년 20명
(신○은)
▣ 지역 아동 센터에서 멘토-멘티 활동, 교육 관련 서적을 읽고 토론, EBS 다큐 감상 후 교육 실태 관련 토론, 사대 탐방
4 ADIOS 정○환 자연 1학년 6명
2학년 6명
(강○윤)
▣ 이과 지망 또는 자연계 선택 학생들은 신문을 접하거나 써볼 기회가 많이 없으므로 실제로 신문 기사를 작성해 부원들과의 소통을 통한 피드백을 하고 발간해봄으로써, 글쓰기 능력과 서로간의 토의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음. 또한 다양한 실험과 결과 도출, 미래에 필요한 논문 작성을 미리 연습하고, 선후배간의 소통을 통해 안정적인 학교생활을 만들 수 있는 효과를 가질 수 있음
5 법사 김○태 인문 1학년 5명
2학년 3명
(오○진)
▣ 소논문 작성, 동아리 발표 대회에서 소논문 발표. 법원 견학. 모의 법정. ‘동화 속 불법 행위’소논문 작성
6 Beat 한○희 인문 1학년 2명
2학년 5명
3학년 4명
(이○경)
▣ 교육대학교를 지망하고 있는 학생들을 모아서 서로의 멘토멘티가 되어주며, 교사가 되려면 꼭 필요한 덕목을 기를 수 있음. 평소에 친구에게 가르쳐주었던 간단한 문제 몇 개가 아닌 실제 초등학교 수업처럼 40분을 쉬지 않고 수업을 하며 자신의 꿈에 직접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 동아리 내에서 실시하는 여러 가지 활동들을 통하여 막연하게 교사라는 꿈을 가지는 것이 아닌 실제로 교사가 하는 일들을 직접 해보고 흥미를 이끌어내는 역할을 하기 위해 동아리조직이 필요하다고 생각됨
2018학년도 동아리활동 부서 총계
연번 구분 동아리 수 참여학생 수 지도교사 수
1 교육과정 내 동아리 50 952 50
2 청소년단체 및 문화예술동아리 12 204 9
3 자율동아리 23 289 20
4 소논문 학술동아리 6 105 6
합계 4개 영역 91 1,547 85
  •  
  •  
  •